김재원·허은아, 조정훈 영입에 불편한 기색 내비친 이유

입력 2023-09-20 09:49   수정 2023-09-20 13:36


국민의힘이 내년 총선을 앞두고 조정훈 시대전환 의원을 영입하면서 김기현 대표의 '1호 인재 영입'이라는 평가다. 조 의원의 영입에 두고 여당 일부 의원들은 당 지도부의 결정에 불편한 기색을 내비쳤다.

김재원 국민의힘 최고위원은 20일 YTN라디오 '뉴스킹 박지훈입니다'에서 조 의원 영입과 관련해 "다양하고 많은 분들을 영입하는 계기가 되면 좋겠지만 (조정훈 의원을) '1호 영입'이라며 막 내세우는 것은 그렇게 좋지는 않은 것 같다"고 밝혔다.

이유는 조 의원이 과거 민주당 비례정당인 더불어시민당으로 통해 국회에 들어온 뒤 민주당과 합당을 반대한다는 명분을 앞세워 제명 절차를 밟아 본 소속인 시대전환으로 복귀했다는 점 때문이다. 김 최고위원은 "우리가 가장 비판했던 위성 비례정당을 만들어서 의원직을 시작했고 또 탈당했다가 정치적 신념이 무엇인가에 대해서 많은 비판을 받았다"고 지적했다.

김 최고위원은 중도층 포섭과 관련해 "우리 당이 조금 더 새로운 모습을 보이자, 또는 이제 약간 중립지대에 있던 사람을 모셔 오자. 이런 방향인 것 같다"면서 "중도 통합이라고 해서 중도 지역의 표를 끌어오겠다는 것은 그렇게 효과적이지 못하다"고 강조했다.

조 의원이 마포갑 지역에 사무실을 내는 등 관심을 보인다는 말에 김 최고위원은 "마포갑은 지역구 의원(노웅래 민주당 의원)이 뇌물죄로 재판을 받고 있어 우리 당의 많은 분들이 자신 있어 하는 지역"이라면서 "이런 지역에 인재 영입 인사라고 해서 특수성을 배려하면 당내 갈등이 된다"고 말했다.

전날 허은아 국민의힘 의원은 페이스북을 통해 "모쪼록 우리 당 지도부가 민주당 출신도 받아안는 그 광활한 너그러움을 당내 이견을 가진 분들에게도 보여주길 기대할 뿐"이라면서 "아울러 조정훈 의원께도 정중히 고언 드린다. 우리 정치가 좀 염치가 있어야 한다"고 밝혔다.

허 의원은 "때로 그것이 좋든 싫든, 옳든 그르든 비례대표 의원을 국회로 보내기 위해 투표한 지지층 국민의 절절한 마음은 실재하는 것"이라면서 "대중 정당을 한다는 것이 독야청청 속 편한 훈장님 말씀을 넘어 얼마나 많은 동지들의 이견을 마주하고 이따금 분루를 삼켜야 하는 일인지, 부디 우리 국민의힘에서는 그 정치의 원형을 피하지 않고 직면하시길 바란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신현보 한경닷컴 기자 greaterfool@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